서론
이 보고서는 사람들의 인종, 민족 그리고 소득이 어떻게 구역을 넘어서 인종, 민족 그리고 계급적 분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습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은 소수자들의 거주적 고립의 정도와 비 히스패닉계 백인들과 제한된 접촉이 소득차이의 결과라는 것입니다. 또 다른 내용
인종적 소수자들이 ‘백인처럼 행동’하도록 압박받는 이유는 백인 우월주의 때문이라고도 했다. 우리사회에서 공공연하게 벌어지는 흑인이나 동남아시아인, 그리고 여성과 동성애자들에 대한 편견과 차별 역시 백인들에 대한 열등감과 그들의 우월감을 용인하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우리 자신의
소수자의 존재 자체를 부정.
인종적 소수자 = 국민국가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
동화모델: 이주 집단이 문화에 동화되는 것을 정책목표로 설정한 것.
문화 동화주의란? 각 문화를 존중 & 고유한 가치를 인정
BUT 문화 간의 우월관계를 부정하지 않고,
강한 문화가 약한 문화를 흡수하는
소수자 집단은 반드시 구성원의 수가 적다는 의미는 아니다. 소수자 집단은 대개 지배집단보다 빈곤하며 정치적으로 약하고 사회 참여의 기능이 제한되어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사회적 소수자 집단에 대해 조사하여보고, 문제점과 정책적인 대안점으로는 무엇이 있을지 작성하고자 한다.
비 지배 집단인 소수자에게 혜택을 주는 정책을 말한다.
적극적 조치는 본래의 목적이 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는 ‘차별금지’와는 어떻게 다른지가 밝혀져야 비로소 그 의미가 분명해질 수 있다. (표1 참고). <미국의 적극적조치 논쟁과 시사점> 장지연 인용
정책의 사례와 ‘유사’한 것은, 여성채용할당제, 장애인 의무고용제, 국가유공자 자녀우대, 대학입시 농어촌특별전형 및 지역할당제 등이 있음.
사회적 약자와의 차이점: 민족 또는 인종에 대한 구분이 모호한 한국에서는 사회적 약자가 소수자와 혼용해서 쓰이기에 구분이 필요. 사회적 약자는 사
인종과 문화에 대한 배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국민적 인식을 통해 다문화주의 소수자가 주류사회에 진입하지 못하고 사회적 부작용과 문제로 부각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결혼이주여성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책적 제언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기술해 보겠다.
소수자’라는 개념을 통하여 접근하고 있으며, 내용적으로는 주로 인종 특히 소수인종의 문제에 접근하는 주요 용어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소수자의 개념이 항상 소수인종의 문제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정책적으로 그 외연을 확장하여 장애인이나 노인과 같은 계층에 대해서도 사회적 소
소수자 문제와 달리 소극적 평등 권 보장에 대해서조차 사회적 합의를 얻지 못하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보았다.
첫째 는 동성애자 권리보호 문제는 다른 소수자 문제와는 달리 인간의 기본권외에 종교적 도덕적 가치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동성애자의 권리 보호문제는 국
정책이 실시되기도 했으나, 이는 역병이 만연하면서 인구가 급격하게 감소하자 이로 인한 정치․사회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의 일환이었다.
(2) 슬픈 ‘몰리’, 즐거운 ‘토미’ : 근대 초 영국의 남녀 동성애자들
18세기에 들어오면서 대도시를 중심으로 소년애는 줄어들거나 사라지고,